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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밍/Python

[프로그래머스] 아이템줍기/ 깊이,너비 우선 탐색(DFS/BFS) / python

by 나는 라미 2024. 3.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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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다음과 같은 다각형 모양 지형에서 캐릭터가 아이템을 줍기 위해 이동하려 합니다.

지형은 각 변이 x축, y축과 평행한 직사각형이 겹쳐진 형태로 표현하며, 캐릭터는 이 다각형의 둘레(굵은 선)를 따라서 이동합니다.

만약 직사각형을 겹친 후 다음과 같이 중앙에 빈 공간이 생기는 경우, 다각형의 가장 바깥쪽 테두리가 캐릭터의 이동 경로가 됩니다.

단, 서로 다른 두 직사각형의 x축 좌표 또는 y축 좌표가 같은 경우는 없습니다.

즉, 위 그림처럼 서로 다른 두 직사각형이 꼭짓점에서 만나거나, 변이 겹치는 경우 등은 없습니다.

다음 그림과 같이 지형이 2개 이상으로 분리된 경우도 없습니다.

한 직사각형이 다른 직사각형 안에 완전히 포함되는 경우 또한 없습니다.

지형을 나타내는 직사각형이 담긴 2차원 배열 rectangle, 초기 캐릭터의 위치 characterX, characterY, 아이템의 위치 itemX, itemY가 solution 함수의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캐릭터가 아이템을 줍기 위해 이동해야 하는 가장 짧은 거리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사항

  • rectangle의 세로(행) 길이는 1 이상 4 이하입니다.
  • rectangle의 원소는 각 직사각형의 [좌측 하단 x, 좌측 하단 y, 우측 상단 x, 우측 상단 y] 좌표 형태입니다.
  • charcterX, charcterY는 1 이상 50 이하인 자연수입니다.
  • itemX, itemY는 1 이상 50 이하인 자연수입니다.
  • 캐릭터와 아이템의 처음 위치가 같은 경우는 없습니다.

 

 

풀이

아이디어

최단 경로 문제가 나오면 자동으로 BFS가 떠오르도록 하면 좋다

카테고리에 나와있듯 너무나도 BFS문제 ㅎㅎ

 

처음 생각은 갈 수 있는 경로를 표시한 후 이동하면서 찾는 것.

큰 문제는 ㄷ 경로에서 생기게 된다

사람들의 아이디어 도움을 받아 해결..!

좌표를 2배 늘려 간단히 해결이 가능하다

 

👏🏻 할 일

  1. 크기가 2배인 격자 생성
  2. 직사각형의 둘레 설정
  3. BFS 알고리즘

 

 

격자 생성

크기가 2배가 되는 격자를 만들면 된다

격자의 기본값은 -1로 설정

    board = [[-1 for _ in range(102)] for _ in range(102) ]

 

직사각형 둘레 설정

각 직사각형의 좌표를 2배로 설정한다

직사각형의 내부는 0으로, 둘레를 1로 설정

    for rect in rectangle:
        x1, y1, x2, y2 = map(lambda x: x*2, rect)

        for x in range(x1, x2+1):
            for y in range(y1, y2+1):
                if x1< x < x2 and y1< y < y2:
                    board[x][y] = 0
                elif board[x][y] != 0:
                    board[x][y] = 1

BFS

4방향으로 움직이도록 설정

현재지점이 도착지점이 된다면 cnt 출력

 
 # 좌 우 위 아래
    dx = [1, -1, 0, 0]
    dy = [0, 0, 1, -1]

    q = deque()
    q.append((characterX*2, characterY*2))

    visited = [[1] * 102 for _ in range(102)]

    while q:
        x, y = q.popleft()
        if x == itemX*2 and y == itemY*2:
            answer = visited[x][y] // 2
            break

        for d in range(4):
            nx = x + dx[d]
            ny = y + dy[d]

            if board[nx][ny] == 1 and visited[nx][ny] == 1:
                visited[nx][ny] += visited[x][y]
                q.append((nx,ny))

코드

from collections import deque

def solution(rectangle, characterX, characterY, itemX, itemY):
    # 크기가 2배인 격자 설정
    board = [[-1 for _ in range(102)] for _ in range(102) ]
    answer = 0
    # 직사각형 둘레 설정
    for rect in rectangle:
        x1, y1, x2, y2 = map(lambda x: x*2, rect)

        for x in range(x1, x2+1):
            for y in range(y1, y2+1):
                if x1< x < x2 and y1< y < y2:
                    board[x][y] = 0
                elif board[x][y] != 0:
                    board[x][y] = 1
    # 좌 우 위 아래
    dx = [1, -1, 0, 0]
    dy = [0, 0, 1, -1]

    q = deque()
    q.append((characterX*2, characterY*2))

    visited = [[1] * 102 for _ in range(102)]
		#BFS
    while q:
        x, y = q.popleft()
        if x == itemX*2 and y == itemY*2:
            answer = visited[x][y] // 2
            break

        for d in range(4):
            nx = x + dx[d]
            ny = y + dy[d]

            if board[nx][ny] == 1 and visited[nx][ny] == 1:
                visited[nx][ny] += visited[x][y]
                q.append((nx,ny))
    
    return answ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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